물 대신 마시는 차(茶) 추천 / 보리차, 현미차, 옥수수차
성인 하루 물 권장량이 약 2L라는건 많이들 알고있는 상식입니다. 하지만 그냥 맹물만 마시기에는 밋밋하고 이왕 마실 거 향도 있고 다른 몸에 좋은 요소가 들어간 차를 찾게 되지요. 차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어떤 차는 물 대신 마시기에 적합한 차도 있는가 하면, 어떤 차는 물 대신 마시기에 적합하지 않은 차도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
1. 보리차
우리민족이 만든 가장 훌륭한 음료수, 보리차입니다. 어릴때부터 접하게 되는 흔한 차이지만, 피부부터 몸 안의 노폐물까지 깨끗하게 해주는 건강차이기도 하지요. 우리가 주식으로 먹는 곡류와 비슷해서 아무리 마셔도 부작용이 없는 대표적인 차입니다. 몸의 전해질 균형을 맞춰주기도 하고, 물속의 중금속이나 환경호르몬 등의 유해한 물질을 흡착시켜 제거해주기도 합니다. 또한 보리차는 당분이 거의 없음에도 고소한 향이 나서 마시기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탁월합니다.
2. 현미차
쌀의 영양을 담은 차, 현미차입니다. 현미가 백미와 다른 점은 현미에는 쌀눈이 붙어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인체의 유익한 영양분(가바, 비타민, 미네랄)의 60%가 이 쌀눈에 붙어있지요. 비타민만 봐도 16종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현미차의 효능은 이 쌀의 영양성분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주로 변비예방, 다이어트, 동맥경화 예방, 고혈압, 당뇨병 개선, 노화방지 및 피부미용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3. 옥수수차
피로회복에 좋은 차, 옥수수차입니다. 옥수수는 여름철에 남녀노소가 많이찾는 대표적인 주전부리입니다. 이 옥수수로 차를 만들면 피로회복, 소화촉진, 혈당강하, 이뇨작용, 콜레스테롤 저하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속을 편하게 해주고, 위장을 돕는 역할도 합니다. 충지예방등의 치아건강에도 좋다고 하네요. 옥수수차도 보리차와 마찬가지로 많이 마셔도 부작용이 없는 차 중 하나입니다. 중요한건 옥수수차와 옥수수수염차는 다릅니다. 옥수수차는 식수대용이 가능하지만, 옥수수수염차는 식수로 적절치 않습니다.
식수대용이 가능한 차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보시는것처럼 주로 "곡물"로 만들어진 차 종류가 식수로도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각 차들은 우리나라 옛 문헌등에서도 여러가지 몸에 좋은 효능이 기록되어 있으며, 하루에 틈틈이 자주 마시는 습관을 가진다면 몸은 건강해질 것입니다. 현재 마시고 있는 음료수가 몸에 어떨지 걱정이 되신다면 보리차, 현미차, 옥수수차는 어떠실까요.